시사 인터넷뉴스 남원넷

최종편집
  • 2024-11-22 21:55



수지면
2014.09.13 10:48

수지면의 역사와전설

조회 수 740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첨부

수지면1.jpg

 


 

역사

수지면(水旨面)은 수지방(水旨坊)과 초리방(草里坊)등 2개 방(坊)이 있었던 지역으로 1897년(고종 34)에 8도(道)를 13개 도(道)로 개편하면서 방(坊)을 면(面)으로 바꾸었고, 1906년 초리면(草里面)이 수지면(水旨面)으로 편입 되었다.
그 후 남원군(南原郡) 수지면(水旨面)으로 남창(南倉), 초리(草里), 마연(馬淵),산촌(山村), 둔촌(屯村), 가정(柯亭), 외호곡(外虎谷), 내호곡(內虎谷), 포암(包岩),유촌(柳村), 갈촌(葛村), 양촌(良村), 진곡(眞谷), 고정(考亭), 마륜(馬輪) 등 15개 리(里)를 관할 하였으며 그후 남창(南倉), 초리(草里), 산정(山亭), 유암(柳岩), 호곡(好谷), 고평(考坪) 등 6개리(里) 17개 자연마을로 개편하고 호곡리(好谷里)에 면사무소를 설치하였다.
그 후 1952년 신덕(新德)마을이 정착농원 마을로 형성되었고,1990년에 남창마을을 남창(南倉), 용강(龍剛)마을로 분리하였다.
1995년 1월 1일 남원시ㆍ군이 통합됨에 따라 남원시 수지면이 되어 6개 법정리,19개 행정리, 31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설

범바위

견두산(犬頭山)과 천마산(天馬山)이 있는 높은 산맥이 동남으로 가로놓여 전남과 도계를 이루고, 서북방은 다시 그 지맥이 주천면(朱川面)을 경계로 길고 좁은 분지를 형성한 곳에 그 중심부를 관통하는 수지천이 흐르고 있다.
이 하천이 수지면의 수원이 시작되며, 세천(細川)이 한곳으로 합류되는 지리적 특성이 있어 다른 지역의 물을 전혀 받지 않는 골짜기 물이 견두산맥에서 흘러 나오므로 물이 깨끗하고 그 물 맛이 유난히 좋은 곳이라 하여 물 수(水)자, 맛 지(旨)자를 붙여 수지면(水旨面)이라 했다. 또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물이 시작되는 곳이란 뜻으로 옛부터 [물머리(首旨)]라고 불렀다.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PC방, 학교, 도서관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no_have_id

use_signup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