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좌도농악의 정통성을 지닌 류명철 명인의 남원농악 학술대회 및 판굿 발표회가 열리고 있다.
호남좌도농악의 정통성을 지닌 남원농악의 정수를 선보이는 전북무형문화재 제7-4호 류명철 명인의 남원농악 학술대회 및 판굿 발표회가 31일 10시부터 남원시 춘향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야외공연장)에서 열린다.
남원농악은 호남농악 가운데 좌도농악의 하나로 금지면 옹정리(독우물) 농악을 중심으로 한 남원‘독우물 굿’으로 연예농악 형태로 발전하여 좌도의 여러지역으로 농악을 전수하면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남원농악 상쇠놀이는 호남좌도지역의 농악을 대표하는 부들상모(일명 개꼬리상모)를 착용하고 연희하는 상모놀이로서 호남좌도농악의 특징을 뚜렷하게 지키면서도 좌도농악의 고유한 윗놀음을 다양하게 내포하고 있으며, 타 지방의 가락보다 가락의 끊고 맺음이 확연해 전체 흐름을 파악하기 쉽다.
▲호남좌도농악의 정통성을 지닌 류명철 명인의 남원농악 학술대회 및 판굿 발표회가 열리고 있다.
음악 면에서는 좌도농악의 장단을 철저히 지키되 잔가락을 가미하여 세련미를 보강하고, 윗놀음의 종류를 다양하게 발달시켰으며 현재 호남 지역에서 좌도농악 고유의 부들상모 놀이를 보존하여 구사해오고 있는 지역은 남원이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남원농악의 예술적 가치 탐구를 위한 학술대회에는 이보형 한국고음반 연구회장의『남원농악의 예술적 가치와 위상』이란 주제로 기조발제를 비롯한 권위있는 농악연구자들의 발표과 토론을 통해 남원 농악의 학술적, 예술적인 가치와 위상을 높일것으로 보인다.
뒤이어 선보일 류명철 명인의 남원농악 판굿발표회는 전굿과 후굿으로 나누어지는데 전굿으로 어울림굿, 입장굿, 풍류굿, 채굿, 진풀이굿, 호호굿, 영산굿, 노래굿, 춤굿, 미지기굿, 등지기굿 을 공연하고, 후굿으로 도둑잽이, 문굿, 탐모리굿, 점호굿, 재능기, 헤침굿을 선보여 그동안 보기 어려웠던 남원농악의 완판공연을 볼 수 있는 의미있는 무대가 마련된다.
이환주 남원시장은“이번 학술대회와 판굿 발표회를 통해 남원농악의 가치와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고 “남원농악이 가지고 있는 전통 민속예술로서의 연극, 민요, 무용, 음악적 요소와 그 예능을 원형대로 보존하여 후대에 전승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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