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의원들이 다양한 연구단체를 구성해 의원 역량 강화를 통한 의원들의 자질 함양을 수준 높게 이끌어 오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8일 남원시의회 의원들은 의정 역량 강화 구현을 목표로 연구단체를 만들어 공부하고 발전하는 의회상 구현에 힘쓴 결과 시민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양한 의원연구단체 연구회를 통해 의원들의 자질 함양은 물론 지역민들의 숙원 및 민원해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탄소중립그린도시만들기연구회
남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탄소중립 그린도시 만들기 연구회’는 남원시민 모두가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남원형 탄소중립 실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명숙 대표의원을 중심으로 2023년 3월 24일 시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발족했다.
현재 ‘나무심기 캠페인’ ‘지구의 날 환경거리 캠페인’을 비롯 탄소중립을 통한 녹색 도시 실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리산 구룡계곡 역사생태보존연구회
남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구룡계곡 역사생태 보존연구회’는 남원의 천혜자원인 구룡계곡이 가진 생태를 알아보고 보존해 그 역사·문화적 가치 제고를 통한 관광 상품화 개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손중열 대표의원을 중심으로 2022년 8월 4일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발족했다.
▲요천경관연구회
남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요천 경관 연구회’는 남원의 얼굴이자 대표 경관인 남원 요천의 난개발을 막고 바람직하고 아름다운 요천 경관을 위한 조성 방향 정립을 위해 2022년 8월 4일 경제산업위원회 회의실에서 연구회를 발족하고 현재 ‘친수공간 조성사업’에 반영돼 추진중이다.
▲조례분석연구회
남원시의회 ‘조례 분석 연구회’는 현행 남원시 조례의 법령 적합성을 검토해 조례의 제정·개정·폐지를 요하는 조례들을 정비해 탄탄한 자치법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2023년 3월 24일 자치행정위원 회의실에서 발족했다.
현재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은 687개에 달하는 남원시 자치법규 정비와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남원형 치유농업연구회
남원시의회 ‘남원형 치유농업연구회’는 남원이 가진 다양한 농업 자원을 치유와 연결해 남원시민의 건강회복 및 증진 도모와 치유농업 자원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2023년 3월 16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발족하고 현재 전북도 유일의 최첨단 치유농원을 운영하고 있다.
▲전통시장 활성화연구회
남원시의회 ‘전통시장 활성화 연구회’는 지역 전통시장의 가치를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발굴을 목표로 2023년 4월 18일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강인식 의원을 대표의원으로 7명의 의원으로 구성, 발족했다.
현재 연구회는 각종 간담회와 선진지 견학을 통해 전통시장의 객관적 현실에 대해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시장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활동을 오는 11월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편집부>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