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은 토지와 관련된 공간정보와 속성정보를 전산화하여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으로써 누구나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어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과 실시간(Real Time)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남원시청 민원실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의 데이터는 각종 개발사업의 기초자료 및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계획수립, 각종 도면 및 대장의 원스톱 발급, 인터넷 안방처리 서비스 등 토지의 종합적인 정보를 온라인과 실시간(Real Time)으로 제공하므로 민원처리 기간의 대폭 단축은 물론 시청을 방문해야 했던 번거로움도 감소하여 시민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시스템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특히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을 바탕으로 토지 행정업무를 체계적으로 신속처리함으로써 행정능률과 서비스가 대폭향상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의 전산정보 활용과 제공실적을 살펴보면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및 지적도등 12,000여필지를 발급하였고 각종 도로개설사업, 투지유치사업, 도시계획변경사업, 농지개량사업,도시가스공급사업등 연속지적 정보를 52건을 제공하여 보다 효율적인 계획수립에 기여하였다.
이를 위해 민원과에서는 민원인과 각 기관에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의 데이터 속성이 변경되면 이를 실시간으로 시스템에 반영하여 업무의 일관성 및 최신성을 유지하고 있다.
남원시는 앞으로도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신속한 업무처리 및 인터넷을 통한 민원발급, 정확한 정보제공 등 한 차원 높은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최재식 기자 | jschoi910@hanmail.net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