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에서는 춘향씨감자를 생산하여 가을·겨울철 시설감자 재배 농업인에게 공급하고 있다.
춘향씨감자 39농가 14ha에서 생산되는 춘향씨감자는 6월 하순경에 수확하기 때문에 8월 하순경 수확하는 강원도산 씨감자와 비교했을 때 9월~10월에 정식하는 감자 재배작형에 알맞은 휴면기간을 확보하여 시설감자를 재배하는 농업인들에게 선호도가 매우 높다.
전년도 270여톤을 생산 공급한바 있는 남원산 씨감자는 강원도 보급종 증식단계와 동일하게 4단계 증식과정을 거쳐서 생산되며 각 단계별로 바이러스 감염여부 및 기타병해충 감염여부를 전수조사하여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종자공급전 종자검사까지 실시하여 비로소 ‘춘향씨감자’라는 이름으로 감자재배 농업인에게 공급된다.
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환중)에서는 병해충 예찰 및 엄격한 종자검사로 우수한 씨감자를 공급하는데 필요한 기술지도 및 사업추진으로 상승하는 춘향씨감자의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더 나은 씨감자 생산을 위하여 농촌진흥청과 연계한 기술습득 및 현장실증 재배를 실시하여 계속적으로 고품질 우량씨감자를 생산공급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편집부>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