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회 시즌인 12월, 연말이 되면 연이어 이어지는 술자리로 인해 숙취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숙취로 고생하지 않는 제 1조건이라면 당연히 술을 적게, 적당히 마시는 것이겠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으니 다들 숙취로 고생하는 것 아니겠는가. 연말 술자리가 연이어 약속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을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겠다.
기본은 충분한 수분!
물을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하다. 술 마신 다음날 머리가 아픈 이유는 바로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숙취를 없애기 위해서는 술을 마실 때 부터 물을 자주 마셔주어 충분한 수분공급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당분과 비타민을 챙기세요!
알코올을 분해할 때에는 비타민이 필요하며 숙취로 지친 몸에 당을 채워주면 기력을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초콜릿우유
초콜릿 안에 함유된 카테란, 타우린, 흑당 등의 성분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당도 풍부하기 때문에 몸안의 혈당치를 회복시켜 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꿀
알코올 분해과정을 돕는 과당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칼륨과 산화방지제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로 축적된 몸안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생강차
생강은 위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신 다음 날 특히 속이 좋지 않은 사람은 생강차로 따뜻하게 끓여 마시면 속을 진정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차로 끓여 꿀을 섞어 마시면 더욱 좋다.
유자차
알코올 분해과정에서 필요한 비타민C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과 당분으로 몸에 기력을 불어넣어 활기를 찾는데에 도움을 준다.
해장국은 자극적인 것 보다 시원한 국물로!
매운 해장국과 해장술을 하는 것은 오히려 숙취를 더 가중시키는 것이다. 매운 성분이 위벽을 더욱 자극해 속쓰림을 더하기 때문에 매운 국물이나 라면보다 콩나물, 북어, 부추, 쑥, 조개, 무 등을 넣고 시원하게 만든 국물을 먹는 것이 좋다.
콩나물국
콩나물 속에 다량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도와 알코올을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북어국
북어는 다른 생선보다 지방 함럄이 적고 단백질의 분해산물인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음주로 인해 생긴 유해산소를 없애는 데에 탁월하다.
재첩국
재첩은 비타민B, 칼슘, 철분, 메타오니, 타우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메티오닌과 타우린이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간의 회복과 보호에 도움을 준다.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