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경 신혜지
가끔 운전을 하다보면 도로위의 작은 섬 ‘회전교차로’를 만나게 된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회전교차로의 설치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회전교차로의 의의와 올바른 통행방법을 알아두면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자동차가 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통행하게 하는 시설을 말한다.
1960년대 영국이 도입하기 시작하여 유럽은 이미 오래전부터 회전 교차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교통량이 많지 않은 곳을 시작으로 회전교차로를 도입하는 분위기다.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교통사고의 감소와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데 있다.
회전 교차로에서는 신호등이 없어 불필요한 신호대기가 없으므로 차량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같은 시간 대비 많은 교통량을 소화할 수 있다.
또한 위와 같은 이유로 차량의 공회전이 감소되어 에너지 절약 및 대기질 개선 효과가 있다.
이렇게 유용한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으로 첫 번째는 회전교차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한다. 두 번째는 진입차량은 회전차량에 양보한다, 세 번째는 회전교차로 진입 시 서행한다, 네 번 째는 회전차로 진입 시 좌우 깜빡이를 켜고, 회전차로 진출 시 우회전 깜빡이 켜기이다.
교통사고는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므로 항상 조심해야 하며, 올바른 교통지식과 운전습관을 가져야한다, 그리고 항상 양보와 배려하는 마음으로 운전한다면 안전한 교통문화가 성립될 것이다. <남원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신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