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경찰서 청문감사관 방문수
경찰에 있어 무엇보다 요구되는 덕목은 청렴이다. 경찰관의 청렴은 공직윤리 차원을 넘어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으며, 부패한 국가는 국제 경쟁 사회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다.
전북경찰청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16개 지방경찰청중 1위를 차지하였다. 국민권익위의 경찰에 대한 청렴도조사는 수사조사, 교통조사, 총포허가, 경비업허가, 계약업무 등 5개 분야 민원인을 무작위로 추출해 이들을 상대로 금품 또는 향응제공 여부 등 부패경험과 부패의 위험도 등을 측정한다
많은 국민들도 한결 같이 경찰이 예전에 비해 많이 달라졌다고들 한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잔존하는 각종 경찰 부패로 인해 경찰을 바라보는 시선은 차갑기만 한 것이 오늘날 현실이다.
국민들이 원하는 경찰의 모습은 사건처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고 어느 누구든 경찰을 필요로 하면 신속히 달려가 친절하게 상담하고 일을 처리해 주는 그런 경찰의 모습이라는 걸 너무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찰들은 격무에 시달리면서도 청렴함을 바탕으로 성실과 사명감으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극소수 경찰관들의 일탈과 비리, 그리고 금품수수 등으로 인해 대다수 청렴한 경찰관들까지 부패의 낙인이 찍힌 채 국민들의 불신을 받고 있다.
경찰이 청렴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안전과 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이다. 국민들로부터 진심으로 존경받는 경찰관이 되려면 국가와 국민을 위해 낮은 자세로 섬기며, 친절하고 봉사하는 귀중한 자리임을 다시 한 번 인식해야 할 것이다.
청렴은 이제 경찰의 사명이자 국가경쟁력이다. 경찰의 도덕성과 청렴이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경쟁력까지 직결된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여,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당당한 선진 경찰을 이루어 나가야겠다. <남원경찰서 청문감사관 방문수>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