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보건소에서는 영유아의 성장 발달 사항을 점검하고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생후 4개월~만 6세미만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을 홍보하고 나섰다.
건강한 아이들은 검진에서 아무런 이상소견을 발견하지 못해 영유아 건강검진의 필요성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으나, 어떤 병이 있는지 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성장 단계에 맞게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어린이집에 들어가기 위한 필수 서류 제출이니만큼 영유아 건강검진을 제때 받아 검사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검진시기는 ▶생후 4~6개월 ▶생후 9~12개월 ▶생후 18~24개월 ▶생후 30~36개월 ▶생후42~48개월 ▶생후54~60개월 ▶66~71개월 시기에 받을 수 있다. 검진비는 전액 무료이며 검진 항목은 문진과 진찰, 신체계측, 발달평가 및 상담, 건강교육, 구강검진 등이다.
검진 대상자 여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영유아의 가정으로 발송하는 안내문과 건강검진표로 확인할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 또는 홈페이지(www.nhic.or.kr)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발달장애 의심 소견이 있는 경우“발달장애 정밀 검사비”지원이(20만원~40만원)되므로 많은 부모님이 아이의 검진을 챙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편집부>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