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보건소가 건강한 치아 유지를 위해 취학전 아동 및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치아홈메우기 무료 실시하고있다.
남원시 보건소(소장 최태성)에서 충치가 많이 발생하기 쉬운 취학전 아동 및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충치를 예방하고 건강한 영구치를 보존할 수 있도록 치아홈메우기 사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사탕과 같은 당분이 과량 함유됨 음식을 섭취하면 치아우식증, 흔히 충치라고 하는 만성 구강질환을 유발하게 되며, 충치는 개인이 받는 고통은 물론이고,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는 질환이다.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치아홈메우기 사업이 구강관리에 취약한 어린이의 구강건강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만 12세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건강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1개 이상의 우식경험영구치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수가 57.39% 로 전년도 58.02% 비해 0.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마다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치아홈메우기란 충치가 생기기전에 어린이 영구치아(어금니)에 있는 작은 틈새나 홈을 세균이나 음식물이 끼지 않게 치과용 재료로 메워주는 것으로 약 90%의 충치예방효과가 있으며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치아는 한 번 잃으면 재생할 수 없어 어려서부터 체계적인 관리와 교육이 필요함으로 아동들의 치아우식증(충치) 예방을 위하여 칫솔질 생활화를 홍보하고 아동이 치아우식증(충치)로 평생 고통 받는 일이 없도록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등 평생 동안 영구치가 보존 될 수 있도록 구강보건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치아홈메우기와 불소도포가 필요하신 주민은 보건소 건강생활과(☎ 620-7957)로 문의하면 된다.
/ 편 집 부 /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