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인터넷뉴스 남원넷

최종편집
  • 2024-11-22 21:55



0126 건강생활과 - 당뇨병 피 한방울로 에방 관리하세요2.jpg

남원시보건소가 보건교육실에서 고혈압, 당뇨교실을 운영하고있다.


남원시보건소(소장 최태성)은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당뇨 약물치료율(30세이상)이 86.7%로 우리시와 인구구조가 비슷한 나주(94.9%)보다 낮고, 당뇨 240일이상 급여일수 비율은 61.3%로 전국 68.2%, 전북 67.1%보다 낮아 당뇨병에 대한 관리가 더욱 필요한 실정이라고하였다.


당뇨병은 우리 몸 속 포도당의 대사에 이상이 생겨 일어나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액 중의 포도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되는 병을 일컫는다.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으로 당이 빠져 나가며, 이때 다량의 물을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을 많이 보게(다뇨, 多尿) 된다.


따라서 몸 안의수분이 모자라 갈증이 심하여(다갈, 多渴) 물을 많이 마시게(다음, 多飮) 된다. 또한,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소변으로 빠져나가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므로 공복감은 심해지고 점점 더 먹으려(다식, 多食) 한다.


하지만 때로는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혈당 측정을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병의 진단에 있어 공복 혈당치는 126mg/dL 이상, 식후 2시간 혈당치는 200mg/dL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혈당측정은  남원시 보건소,  읍면 보건지소 ·  보건진료소에 방문하여 측정할 수 있고 측정 결과 비정상 수치가 나올 경우, 관리 및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남원시보건소는 매년 보건소 보건교육실에서 고혈압, 당뇨교실을 운영하여 합병증 예방관리 및 약물교육,식이요법,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한 운동요법, 발 관리법 등을 교육했으며, 올해는 읍면동으로 찾아가는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예방관리교실을 확대 운영하여 시민에 편의를 제공하고 교육의 효과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 편 집 부 /


Copyright ⓒ 남원넷.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 찾아가는 건강교실 참여

    ▲남원시보건소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환자 및 가족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남원시보건소(소장 최태성)는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환자 및 가족등을 대상으로 4월부터 8월까지 지역별 총 6회의 프로그램으로 찾아가는 건...
    Date2015.04.07 By편집부 Views11521
    Read More
  2. 당뇨병 ~ 정기적으로 혈당 측정으로 예방·관리해요

    ▲남원시보건소가 보건교육실에서 고혈압, 당뇨교실을 운영하고있다. 남원시보건소(소장 최태성)은 201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당뇨 약물치료율(30세이상)이 86.7%로 우리시와 인구구조가 비슷한 나주(94.9%)보다 낮고, 당뇨 240일이상 급여일수 비율은 61.3...
    Date2015.01.26 By최재식기자 Views1036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PC방, 학교, 도서관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no_have_id

use_signup

X